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기개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성공방법(feat. 무조건 실천하기)
    자기계발 2021. 6. 29. 14:18
    728x90

     

    누구나 하루하루 성장하기를 희망한다.

     

    많은 사람들이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기위해 많은 노력을한다. 나 또한 취업 후에도 더 나은 삶과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자기개발을 도전해왔고 그 중에 성공적인 자기개발도 있었지만 그것보다 더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다. 

     

    그러면 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개발을 위한 계획에 대부분 실패하는 것일까?

     

    팩트를 말하자면 실천하지 않아서이다. 다른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원인은 하나다 '실천'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하는것이다. 

     

    나는 실천하지 않아 생기게되는 좌절과 실패에대해 많은 경험과 고민이 있었다. 분명 내가 가고자하는 길과 방향을 아는데 그것을 위한 행동 즉, '실천'을 하지않아 매번 우울감과 좌절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만 하게되었다. 

     

    그럼 왜 실천하지 못하는것일까??

     

    병의 원인을 아는데 치료하지 못하는 기분이 이런기분일까? 이 글을 읽는 사람도 분명 나와 생각이 비슷할것이다. 어쩌면 별거 아닌것같은 '실천'이 나에게 만큼은 엄청나게 힘들고 어려운 행동이다. 그래서 나는 다시 객관적으로 나를 돌아보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한 사람들의 다양한 책들과 경험들을 찾아보았고 그러한 노력 끝에 나만의 해법(?)을 찾았다. 그리고 그 해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단 한명이라도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단계 : 나를 돌아보기(주제 파악하기...)

     

    모든지 시작이 가장 중요하다. 즉 시작이 좋아야 뒷일이 수월하게 따라올수 있고 혹시나 중간에 과정이 잘못되어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1단계 : 나를돌아보기'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나에 대해 강점/ 약점/ 현재상황/ 희망하는 상황을 기준으로 리스트를 생각나는대로 적었고 그 중에서 나를 대표할수 있는 키워드를 뽑아 내 스스로에대해 평가했다. 그 평가 결과

     

    무언가 하고자하는 마음(의지)는 강하다. / 멘탈이 약하다. / 계획이 거대하다. / 핑계없이 실천하기

     

    나를 파악했으니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살려야 한다. 다들 본인만의 평가를 기준으로 다음단계에 넘어가길 바란다.

     

     

    2단계 : 나의 약점을 피하여 계획세우기

     

    약점을 극복하는것이 가장 베스트지만 현재까지 아마 그렇게 쉽게 극복될 약점이였다면 약점으로 잡히지도 않았을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약점을 피해가는 방법을 추천한다. 1단계 나를 돌아보기에서 나의 약점은 '멘탈이 약하다'이다. 그러면 멘탈이 부서지거나 무너지는 상황을 피하면된다. 

     

    나의 멘탈은 주로 하고하는것이 어떠한 이유에서 막혔을때 부서지거나 무너졌다. 그래서 나는 내가 하고자하는것의 수준을 낮추기로했다. 

     

    예를들면 매일 운동하기를 일주일에 1번 운동하기로 바꾸거나 하루 30분 책읽기를 하루 5문장 책읽기로 바꾸는등 도저히 내 멘탈이 깨질수 없는 수준으로 계획을 낮추었다.

     

     

    3단계 : 강점을 활용하여 수정하고 보완하기

     

    2단계에서 본인의 약점을 피해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는 그것을 실천하고 보완해야한다. 만약 본인이 최소한이라고 생각했던 계획이 실제 실천을 해보니 실천하기 어렵다거나 버겁다면 인정해야한다 그건 아직 그 정도를 실천할 수 없다는것을 그리고 더 낮추어 수정하고 보완해야한다. 반대로 너무 쉽다면 한단계 높혀 수정하고 보완한다.

     

    여기서 본인의 강점을 살리면 좋다. 나는 무언가 하고자하는 의지는 강했다 그러므로 그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다시 시작하는데 겁내하지 않았다. 

     

     

    4단계 : 무념무상 실천법

     

    2단계, 3단계를 거쳤으면 이제 더이상 낮아질 수 없는 계획의 단계인것이다. 그러면 이제는 무념무상에 들어가야한다. 여기서 계획을 의심하거나 이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면 결국 제자리로 돌아간다. 잊지 말아야한다. 당장의 성과가 아닌 우리는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것을...

     

    그렇기 때문에 더욱 무념무상의 단계가 필요하다. 이유, 핑계 다 필요없다. 그냥 실천해라

     

    우리가 다시 생각을 해야하는 순간은 작은계획들이 달성되고 큰 한걸음을 더 나아갈때 뿐이다. 그 전까지는 생각하지말고 실천해라 생각은 생각을 만들고 행동울 둔하게 만든다. 잊지말자 이것마져 실천하지 못한다면 내 생각이 많거나 아니면 계획이 아직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작은단위의 계획이 아니라는것을...

     

     

    글을 마치며...

     

    나는 위의 방법으로 현재 1. 하루에 10쪽 책읽기 2. 10분 블로그 투자하기 3. 일주일에 3회 운동하기 4. 아침 신문읽기 를 실천하고 있다. 

     

    많은 자기개발을 도전하면서 내가 가장 크게 느낀 하나는 결국 나라는 사람은 나만 통제할수 있다는것이다. 아무리 좋은글, 좋은 경험, 좋은 생각이라 할지라도 결국 내가 실천하지 않으면 변하는건 없다. 

     

    그리고 꼭 계획과 변화라는게 거대하고 위대하고 대단하지 않아도 된다. 누군가에게는 별거 아닌것같은 행동이라 할지라도 내가 세운 계획을 실천함으로써 나는 살아져서 사는 삶이아닌 내가 계획해서 사는 삶을 사는것이다. 

     

    성공의 기준은 모두가 다르다. 그러니 위축되지 말고 스스로를 믿고 작은것부터 무념무상의 방법으로 실천해보자 그러면 분명 어제보다 좋은 오늘이 오늘보다 멋진 내일이 기다리고 있을것이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