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정리] 직장인에게 투자는 필수인가? -2편, 직장인이 어떤 투자가 적합할까?(주식, 비트코인, 부동산)자기계발 2021. 1. 10. 15:56728x90
앞에서는 직장인이 왜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봤다. 그러면 투자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직장인은 어떤 투자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는것도 필요할것이다.
투자의 분류
어떻게 투자를 하는지 정하기 전에 본인이 투자를 통해 얻고자하는것이 무엇인지 부터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투자를 다음과 같이 분류해 봤다.
첫째, 초기 자금이 필요하지 않는 투자
둘째, 초기 자금이 필요한 투자.
여기서 말하는 자금은 돈이다. 시간은 본인이 컨트롤 가능한 부분이지만 돈은 본인이 컨트롤 하기에는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제외했다.
초기 자금이 필요하지 않은 투자
자금이 필요하지 않은 만큼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투자가 있다. 바로 '나의 컨텐츠' 만들기. 그리고 그 컨텐츠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것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블로그도 나의 컨텐츠 중 하나다. 나는 블로그를 통해 내가 성장해오는 과정을 기록하는 일지의 목적과 그러한 일지를 공유하고 생기는 부가적인 수입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블로그는 진입장벽에 낮다. 그리고 사용 할 수 있는 방법도 매우 많다.
하지만 꾸준함이 필요하고 시간 투자 대비 소득 발생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 나 또한 현재 이 블로그를 통해 발생하는 수입은 거의 없다. 다만 꾸준함이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지속해서 글을 올리고 성장시켜 나아갈 것이다.
나는 블로그를 통해 '나의컨텐츠'를 만들었지만 블로그 말고도 유튜브, 전자책쓰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본인의 성향에 맞게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하여 선택하면 작지만 본인만의 컨텐츠가 생겨 수입이 발생하게 된다.
초기 자금이 필요한 투자
실제적으로 투자라고 말 할 수있는것은 아무래도 초기의 자금(=돈)이 필요하다. 결국에 투자라는것은 돈이 돈을 벌게하는 구조를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어쩌면 투자에 있어 자금(=돈)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첫번째, 주식
지금 내가 가장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배워가고 있는 분야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주식으로 뜨겁다. 주변에 주식을 안하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주식시장이 뜨겁다. 그리고 그만큼 돈이 몰리는 만큼 미쳤다는 표현으로 부족할 만큼 주식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한국의 주식의 가치를 가장 잘보여주는 코스피만 봐도 10년간 박스권에서 놀던 코스피가 3000을 돌파했고 3000을 돌파한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3100을 넘어 3500을 향해 가고 있는 모양이다.
그럼 주식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주식은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분야인것같다. 하지만 확실히 배우고 공부하면 그만큼 성과가 나오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주식에 정답은 없다.
지금까지 주식을 하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다른사람이 말한는 올바른 방법이 나와 맞지 않을 수 있고 대부분이 사람이 옳지 않다고 하는 방법이 나와 맞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처음 주식을 공부할때 '주식은=가치투자'라고 배웠다. 하지만 주식을 하면 할 수록 가치투자는 어렵다는 생각이든다. 그리고 지루하다. 나는 급변하는 시장에서 그 시장의 흐름에 맞게 움직이는 주가를 대응하며 배워가고싶다. 그런면에서 나와 가치투자는 맞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가치투자의 방법을 정했다.'가치투자=수익률 20%' 괜찮은 종목을 발견하면 수익률 20%를 목표로 가지고 간다. 그리고 20% 달성하면 매도하고 다른 종목을 고른다. 여기서 내가 수익률을 20%로 정했지만 실제로는 내가 정한 주식 가격의 박스라인의 최상위를 말한다. (이게 5%가 될 수도있고 10%가 될 수도 있다.)
지금같이 대세 상승장에서는 어쩌면 최악의 선택일 수도 있다. 주식을 사기만 하면 오르는 분위기에서 잦은 매수, 매도는 오히려 손실을 불러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확률에도 내가 이렇게 투자하는 이유는 나는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돈버는 방법을 배우고 주식을 이해하는게 더 큰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비트코인
코인은 도박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나 또한 그 생각에 얼마전까지 동의 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현재 우리가 한정자원이라고 말할 수 있는것은 금, 은, 석유 등 실물 자원이 많다.
코인은 그런면에서 실물자원이라 표현하기 어렵다. 내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화폐이기 때문이다. 금과 은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그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더 이상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즉, 자원은 정해져 있고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그 가치가 올라가는것이다.
그러면 돈은 어떤가? 돈은 유한한 자원이 아니다. 무한한 자원에 가깝다. 다만 국가가 그것을 통제하여 적정한 가격을 유지할 뿐이다. 하지만 상황이 된다면 그리고 필요하다면 돈은 얼마든지 늘어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보면 돈의 가치는 앞으로 더욱 하락할것이다. 우리의 과거와 현재만 봐도 알 수 있다. 10년전의 1억과 지금의 1억을 비교해 본다면 그 가치의 차이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을것이다.
따라서 무한한 자원의 돈을 유한한 자원인 코인으로 대체하여 투자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다만 그 적정가치는 본인이 판단하고 결정해야한다.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은 4000만원이 넘어간다. 과연 이 가격이 합리적인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이다.
세번째, 부동산
우리나라의 불변의 공식이 있다. '부동산 가격은 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공식의 바탕에는 안정적인 내집마련이라는 우리의 정서가 한몫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투자관점에서의 부동산은 어떨까? 이것도한 비트코인과 비슷하다. 무한한 자원의 돈을 유한한 부동산으로 변경하는것이다. 하지만 주식, 비트코인과 달리 초기에 돈이 많이 들어가고 투자 관점으로 접근하기에는 그 기회비용이 크다는 점이다. 그리고 각종 정부정책에 따라 시장이 급변하며 그러한 상황들은 큰 리스크로 다가온다.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부동산은 필수라는것에 동의한다. 다만 부동산은 한번사면 빠르게 팔아 수익을 실현할 수 없으므로 그에대한 추가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
글을마치며...
이번 글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보다 생각의 나열이 된것같다. 투자라는 부분이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주식을 메인 투자로 선택한 나로써는 어쩌면 다른 투자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주식은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오는것이 매력인것 같다. 그래서 나는 주식을 선택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로 고민하기때문에 이 글을 읽어볼것이라 생각한다. 나 또한 직장인 투자자로 이 생각을 항상 마음속에 새겨 두고 있는 말이 있다. "내가 놀고 있을때 누군가는 투자로 돈을 벌고있다." 이 생각만 있다면 더 이상 투자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것이다. 이제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우리가 취업을하기 위해 노력했던것 처럼 투자를 위해 노력해야 할 시간이 온것이다.
2021/01/09 - [자기계발] - [생각정리] 직장인에게 투자는 필수인가? -1편, 직장인이 투자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728x90반응형'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계발 기록 #1] '역행자' 되기 프로젝트 (1) 2022.12.04 [자기개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성공방법(feat. 무조건 실천하기) (0) 2021.06.29 [생각정리] 직장인에게 투자는 필수인가? -1편, 직장인이 투자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0) 2021.01.09 [직장인 자기계발] 미라클 모닝의 방법과 실천 (0) 2020.03.12 직장인 자기계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0) 202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