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공부] 주식 사기전 차트를 봐야하는 이유.(차트가 왜 중요한가)
    주식 2021. 1. 27. 06:45
    728x90

    26일 지수의 변동성 대응 미흡으로 큰손실을 봤다....

     

    주식을 공부하면서 많은 정보들을 보고 들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고민됐던 부분이 차트이다. 차트로 주식가격을 예측 할수 있는가 없는가는 예전에도 그리고 지금에도 많이 의견이 나뉘는 부분인것같다.

     

    차트로 주식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의견의 사람들의 경우 주가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움직이며 그 패턴속에서 주식의 적정한 가격을 예측 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의 공통된 의견이였고,

    반면에 차트로 가격을 예측 할 수 없다는 의견의 경우 차트는 그 주가의 결과이지 가격을 선행 할 수 없다는 의견이 공통된 내용이였다. 

     

    "다양한 의견속에 내가 내린 결론은 둘다 맞는 말이지만 잘 활용하면 주식에서 차트만큼 명확하게 보여주는건 없다."

     

    그렇다면 주식에서 차트가 왜 명확한지를 그리고 왜 사기전에 차트를 봐야하는지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첫째, 차트는 매수, 매도자의 심리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지표이다.(저항과 지지)

     

    주식은 절대 끝없이 오르거나 끝없이 내려가지 않는다. 주식이 올라가는 중간에 쉬어가는 구간이 있고 내려가는 구간에도 쉬어가는 구간이 있다. 그것을 차트에서 저항과 지지라고 부른다. 지지와 저항은 보는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뚜렷한 정답은 없다. 다만 지지와 저항이 많이 형성되는 가격대가 중요 가겨대로 판단하면된다.

     

    저항과 지지는 매수, 매도자의 심리의 집합체이다. 팔고자 하는사람과 사고자 하는사람이 만나 적정한 가격을 이루어 저항과 지지를 만들고 우리는 그 저항과 지지속에 그 주가의 흐름을 예측한다. 다만, 주식에는 100%가 없으므로 어디까지나 확률을 높히는 행위일뿐 정답은 아니다.

     

    그렇다면 차트에서 왜 저항과 지지가 중요한지를 조금더 생각해보면 주식을 사려는 사람의 경우 주식을 조금더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반대로 주식을 팔려고하는 사람의 경우 주식을 조금 더 비싸게 팔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심리를 선 반영하여 적정한 가격을 판단하고 때로는 수익의 극대화 때로는 손절을 통해 나의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둘째, 가격 이동평균선은 그 주식의 가격 가치의 기준이 될 수 있다.(이평선)

     

    차트의 이동평균선은 그 주가의 5일, 20일, 60일, 120일 등 특정 기간동안의 평균가격을 선으로 나타낸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이 차트에서 중요한 이유는 그 주가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준의 중요성은 주식을 사보려고 고민했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을것이다. 

     

    내가 열심히 고른 종목이 현재 가격이 높은것인지 낮은것인지 판단할때 이평선은 간단하지만 확실한 지표가된다. 단기매매를 하려는 사람들의 경우 단기이평선을 조금더 중장기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에게는 중기,장기 이평선이 기준이 될 수 있다. 이평선을 기준으로 현재의 주가 위치를 파악하고 매수, 매도 여부를 결정하는것은 다양한 변수의 주식 시장에서 조금의 확률을 높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셋째, 주식을 하는데 있어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결국 내가 차트를 활용하는 이유는 특정한 종목을 매수, 매도하기 전 시나리오를 세우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가 우량한 종목이라고 판단하고 매수한 종목이 기업가치를 넘는 가격에 위치해있다면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수익실현이 기약없이 길어진다. 반대로 기업가치보다 작은 가격에 위치해있다면 수익을 보다 빠르게 실현할 수 있다. 

     

    나는 회사의 기본적 가치를 조사한 뒤 차트를 통해 매수, 매도 시나리오를 세운다. 먼저 이평선을 기준으로 현재의 가격위치가 이 회사의 주식가격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한다. 참고로, 20일 이평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20일 이평선 기준으로 주식가격이 이탈해있으면 보수적으로 접근한다. 

     

    다음으로 단기 저항선과 지지선을 확인하여 현재 내가 접근할 수 있는 가격을 정한다. 그렇게 정해진 가격대로 매수를 진행하고 손절라인을 지정하여 매도에 대응한다. 손절은 확실하게 지킬 수 있는 가격을 정하여 꼭 지키려고하고 이익 매도의 경우 당일 주가의 흐름을 토대로 짧게 또는 길게 수익 대응한다. 

     

     

    마치며

     

    차트에는 정답이 없다. 다만 조금이라도 확률을 높히고자 보는것이다. 결국 주식을 하는 목적은 수익이다. 내가 기업의 주인이 아닌이상 그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건 내게 큰 의미가 없다.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으로써 결국에 그 회사의 주가가 나에게 얼마나 이익을 가져다 줄것인지가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확률을 높히는것이 중요하고 그 확률을 높히는 방법 중 하나가 차트를 정확히 보고 기본과 기초를 지키면 원칙대로 매매를 진행하는것이다.

     

    물론 기업의 가치를 보고 주식가격과 상관없이 장기 투자하는 사람에게 차트는 어쩌면 시간낭비일 수 있다. 나는 단기투자를 통해 빠른 회전률을 원하는 투자스타일로써 장기 투자는 내 영역에서 생각하지 않는다.

     

    주식은 내가 아무리 벌어도 한번에 다 잃을 수 있는 시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원칙을 세우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원칙을 지키는건 더욱더 중요하다. 

     

    아직 배워야하고 보완해야할 부분이 더 많지만 무엇보다 원칙을 지키는 투자자가 되야겠다. 아무리 좋은 시나리오라도 지키지 않으면 의미없다. 주식은 손해아니면 이익이다. 내가 6번이기고 5번 져도 결국 내 손에 이익만 남으면된다. 이점을 잊지말자.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